이런저런 이야기/문학

베니스의 상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햅삐한 포메라리안 2021. 11. 15. 20:34
반응형

영국이 낳은 세계 최고의 극작가 윌리엄 셰익스피어는 부유한 중산층 가정에서 태어나 유복한 유년시절을 보냈다. 13세 무렵부터 가세가 기울어 대학에는 진학하지 못했고, 18세 때 8살 연상인 앤 해서웨이(Anne Hathaway)와 결혼하여 3남매를 두었다. 셰익스피어가 극작 활동을 시작한 시기는 대략 1590년 무렵으로 추정된다. 처음에는 모방과 습작으로 시작했으나 점점 두각을 나타냈고, 1594년 궁내부 극단의 간부가 되면서 평생 이 극단의 전속 작가로 희곡을 쓰고 배우로도 활동했다. 셰익스피어의 희곡은 모두 37편이 있는데, 그의 작품은 시기별로 역사극, 낭만 희극, 비극, 로맨스극 등으로 구별된다. 우리에게 잘 알려진 4대 비극 <햄릿> <오델로> <리어왕> <멕베드>는 모두 '비극 시대'에 쓰여진 작품들이다. 그는 연극을 매개로 하여 최고의 운문을 보여 주었으며, 시대를 막론하고 최고의 시인이자 극작가로 평가받고 있다.

셰익스피어는 1616년 4월 23일 52세의 나이로 세상을 떠났는데, 그의 사망일은 출생일과도 비슷하여 그의 출생지인 스트랫포드어폰에이번(Stratford-Upon-Avon)에서는 해마다 이날을 기념하는 축하행사가 열린다.

 

<베니스의 상인>은 1597년에 발표된 5막짜리 희극이다. 베니스의 대금업자 안토니오에게 절친한 친구 바사니오가 있다. 어느 날 그는 안토니오를 찾아와 벨몬트에 사는 포오샤에게 구혼하기 위한 돈을 빌려 달라고 한다. 마침 수중에 돈이 없던 안토니오는 고리대금업자 샤일록을 찾아가 자신의 살 1파운드를 담보로 돈을 빌려 바사니오에게 준다. 한편 포오샤와 결혼하려면 금, 은, 납 상자 중 그녀의 초상화가 들어 있는 상자를 골라야 하는데, 바사니오는 이 시험을 통과하여 그녀와 결혼하는 행운을 누리게 된다. 한편, 안토니오는 배가 침몰하는 바람에 제때 돈을 갚지 못하고 살 1파운드를 내주어야 할 처지에 놓인다. 이 소식을 들은 포오샤는 남장을 하고 안토니오의 변호사가 되어 "살은 베어가되 피를 흘려서는 안 된다"는 기막힌 변혼으로 그를 구한다.

 

<베니스의 상인>은 '낭만 희극'에 속하는 셰익스피어의 작품들 중 하나이며, 셰익스피어의 희극 중 가장 대중적이면서 무대에서도 성공한 작품이다.

 

출처

베니스의 상인, Happy House

반응형